실재와 실존
실재라는 말은 영원히 존재하는 것을 뜻하며, 실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영원히 존재하지 않는, 즉 일시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허상 또는 환상이라는 말은 실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따라서 우리 몸을 비롯한 모든 물질적인 대상이 허상이라거나 환상이라는 말은, 그것들이 지금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무슨 홀로그램이나 그림자 또는 꿈 같은 것이라는 뜻이 아니라, 영원히 존재하지 않으므로 궁극적으로 실재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허상이라고 하는 것일 뿐이다.
인간의 육신을 비롯한 모든 물질적이고 물리적인 대상은 언젠가는 사라지는, 즉 영원한 존재가 아니므로 실재하지 않는 허상 또는 환상이라고 하는 것일 뿐, 그것이 지금 실존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런데 불교에서 말하는 공 空을 깨쳤다는 사람들은 대부분, 영원히 실재하지 않으므로 결국 허상 또는 환상이라는 주장이 아니라 여기서 훨씬 더 앞으로 나아간다. 지금 당장 자신의 육신을 비롯한 모든 유형의 대상이, 금강경에 나오는 대로 꿈 같은 환영이고 물거품이며 그림자나 이슬 또는 번갯불과 같다고 주장한다. (일체유위법 一切有爲法 여몽환포영 如夢幻泡影 여로역여전 如露亦如電)
그러나 아니다. 그것들은 영원히 실재하지 않는 것일 뿐, 일정 기간 동안에는 분명히 실존한다. 궁극적으로 실재하지 않는다고 해서 지금 당장의 실존마저 부정하는 어리석음은 버려야 한다. 항상 恒常 하지 않고 무상 無常하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이지, 자기 몸을 비롯한 우리 눈앞에 보이는 모든 사물이 지금 당장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그런데 불교가 전래한 이래 지금까지 이러한 잘못된 해석이 계속 전승되고 있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우리가 흔히 현실이라고 하는 인간의 삶이, 한 편의 드라마일 뿐이고 우리는 모두 드라마에 출연하여 열연하는 배우라는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드라마 내용과 배우가 맡은 저마다의 역할이 가짜일 뿐, 드라마 세트장과 주어진 배역을 연기하는 배우 자신이 가짜인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이는 소설책의 내용이 픽션이지, 소설책이 픽션인 것은 아닌 것과 같은 이치다. 그러함에도 지금까지 이른바 깨달았다고 하는 분들은 대부분, 우리 눈에 보이는 대상이 모두 가짜라고 주장한다.
조사나 선사의 말씀을 이제는 다시 한번 되새겨 보아야 한다. 지금까지의 공 空에 대한 해석도 마찬가지다. 색즉시공 色卽是空 즉 '색 = 공' 이라는 등식이 아니라, 색과 공은 정반합 원리에서의 정 正과 반 反에 해당하는 '색 ≠ 공' 이라는 부등식이라는 게 내 주장이다. 나아가 색은 가짜이고 공이 진짜라는 조사나 선사의 말씀과는 달리, 색과 공으로 나누어진 세계는 가짜이고 색과 공이 하나로 융합된 세계가 진짜라는 게 내 견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