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 2

고요히 있으라, 그리고 내가 신임을 알라 2

고요히 있으라, 그리고 내가 신임을 알라 2 나는(우리는) 현상계에 있지 않은 신 神이다. 즉 현상계에는 내가 없다. 그래서 무아 無我인 것이다. 깨달은 분들은 일찍이 무아와 공 空을 말씀했으며, 진공묘유 眞空妙有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다. 여기서 공이라는 것은 지금 우리가 갖고 있는 공간 개념에서의 텅 빈 허공이 아니라, 시간이나 공간에 대한 개념이 없는 상태에서의 텅 빔을 말한다. 결론적으로 '나'라는 존재는 감각의 세계인 현상계에 존재하는 게 아니라, 현상계를 벗어난 시간도 없고 공간도 없는 텅 빈 미지의 세계에 존재한다는 말이다. 그런데 미지의 세계에 나 홀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하나이자 전체이며 또한 절대인 존재와 함께한다. 전체이기에 하나이며 절대이기도 한 존재를 우리는 보통 신 神이라고 표현..

깨달음의 서 2024.09.09

도 道란 무엇일까?

도 道란 무엇일까? 분별에서 벗어나는 것 또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게 '도'가 아니라, 감각에서 벗어나는 게 바로 도입니다. 우리가 오감 즉 감각에서 벗어난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한편 생각해 보면 감각에서 벗어난다는 게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감각에서 벗어나는 단적인 예가 바로, 멀쩡히 서 있는 지구가 돈다는 지동설을 받아들이는 일입니다. 처음으로 지동설을 주장한 많은 사람들이 희생을 당했습니다. 기독교라는 종교에 의한 재판과 심지어 이탈리아의 '조르다노 부르노'라는 카톨릭 수사이자 철학자는 발가벗겨져 화형까지 당했습니다. 아무튼 우리는 감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오감 중에서 대표적인 감각은 다름 아닌 시각일 텐데요, 시각적 오류는 앞에서 예를 든 지동설에서처럼, 지구가 도는 게 ..

깨달음의 서 2024.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