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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과 객관의 세계

주관과 객관의 세계 다수가 믿어마지 않는 객관의 세계에서 살든 무소의 뿔처럼 홀로 걸어가는 주관의 세계를 살든지는 저마다의 선택이다 어느 한 쪽을 선택하는 게 아닌 한 쪽을 기준으로 삼되 다른 쪽을 수용하는 것이다 기준이 어느 쪽이냐가 삶의 방향타가 될 것이다 보리수나무 아래 문득 보이는 샛별 아래 내가 있느냐 내 안에 샛별이 있느냐 객관 속에 주관이 있느냐 주관 속에 객관이 있느냐의 문제다 내 몸이 곧 외부세계에 포함된 하나의 대상임을 자각했을 때 나는 어디에도 머물지 않았다 내가 있는 곳은 시공조차 없는 텅 빈 침묵 나는 보이지 않는 무 無 없으면서도 있고 있으면서도 없는 텅 빈 빛 무아無我이면서 분명 존재하는 몸과 마음과 영혼의 삼위일체 객관으로 땅을 딛고 주관으로 하늘을 바라볼 일이다 객관 속에 ..

평면과 입체

평면과 입체 보이는 시각을 비롯한 오감으로 느껴지는 모든 게 바로 절대계 안에서 일어나는 상대적인 모습이다. 상(像)이 우리 두뇌 안에서 맺히는 게 아니라, 바로 물상(物像) 위에 맺히고 외부 세계가 곧 내면세계이며, 상대계 또한 절대계 안에 있는 세계일 따름이다. 우리가 관념적으로 분리하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아무리 높이 올라가도 아무리 깊이 파보아도, 우리 눈에 보이는 감각으로는 언제나 평면일 뿐이다. 시각의 대상들은 오직 평면으로 보이며 입체는 상상에 지나지 않는다. 똑같은 사물이라 해도 눈엔 평면으로 보이고 뇌에선 입체로 인식된다. 오감의 감각과 더불어, 반복된 경험과 추론이 입체적 허상을 만들기 때문이다. 여기서 어느 게 옳거나 옳지 않은 것은 아니다. 다만 감각과 인식이라는 게 그러할 뿐이다...

나는

나는 / 김신타 지금의 나만이 아닌 기억 속 모든 나가 합쳐진 그게 바로 나이면서도 나는 언제나 지금 나일 뿐이다 지금이 아닌 나란 없다 지금이란 잡을 수 없기에 나는 그릴 수 없는 없음(無) 아무것도 없음인 나를 기억 속의 나이거나 눈에 보이는 몸으로 착각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없으면서도 결코 없을 수 없는 존재 나는 보이지 않으면서도 있을 수밖에 없는 존재 나는, 또는 나라는 것은 기억된 모든 것이면서도 낱낱의 기억은 허상일 뿐 나는 언제나 지금 여기 존재하는

詩-깨달음 2023.05.21